[유니티(Unity)] (Post Process) Ambient Occlusion

728x90

시작

앰비언트 어클루전 (Ambient Occlusion)(주변 폐색)
 은 주름, 구멍, 교차점 및 서로 가까운 표면을 어둡게 하여 실제 환경에서 일어나는 일을 시뮬레이션하여 틈새 그림자를 근사화하는 후처리 효과입니다. 이렇게 하면 주변광이 차단되거나 차단된 개체에 보다 사실적인 모양을 제공합니다. 경우에 따라 Ambient Occlusion은 Ambient Light(주변광)에 의해 숨겨진 세부 정보를 드러 냅니다.

참고 : https://learn.unity.com/tutorial/post-processing-effects-ambient-occlusion-2019-3#5e31aa5fedbc2a21ae27e91e
 

Post Processing Effects: Ambient Occlusion - 2019.3 - Unity Learn

Ambient Occlusion is a post-processing effect that approximates crevice shadows in real time, darkening creases, holes, intersections, and surfaces that are close to each other. This gives a more realistic appearance to parts of objects where ambient light

learn.unity.com

Post Process 시작

 

[유니티(Unity)] (Post Process) start

시작에 앞서 유니티 Post Process 를 공부 하면서 정리할 겸 기능과 효과들을 하나하나 블로그에 정리해 나갈 생각입니다. 독학으로 하는 공부다 보니 빠진 부분과 틀린 부분이 있으면 댓글 남겨 주

junbastick.tistory.com


준비

1. 기본 세팅 : Ambient Occlusion을 쉽게 확인하기 위해 상단 바 Window -> Rendering -> Lighting에서 Skybox Material을 제거했습니다.

Skybox Material -> None

2. Ambient Occlusion을 사용하면 안 보이는 물체도 보이게 할 수 있습니다.

Ambient Occlusion 적용 전
Ambient Occlusion 적용 후

Component

3. Ambient Occlusion Component 설명

참고 : https://docs.unity3d.com/Packages/com.unity.postprocessing@2.1/manual/Ambient-Occlusion.html
 

Ambient Occlusion | Package Manager UI website

Ambient Occlusion The Ambient Occlusion post-processing effect darkens creases, holes, intersections and surfaces that are close to each other. For further information on the Ambient Occlusion effect, refer to the Ambient Occlusion documentation in the Uni

docs.unity3d.com

Mode = MSVO

속성 설명
Mode Multi Scale Volumetric Obscurance (MSVO) : 이 모드는 콘솔 및 데스크탑 플랫폼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Scalabel Ambient Obscurance 보다 더 나은 그래픽과 더 빠르게 실행 되지만 컴퓨터 셰이더 지원이 필요합니다.
Intensity Ambient Occlusion 이 생성하는 어둠의 정도를 조정합니다. (이 값이 클 수록 어두운 부분이 커집니다.)
Thickness Modifier 폐색된 부분의 두깨를 수정합니다. 이 값이 커지면 어두운 영역이 증가하지만 물체 주변에 어두운 후광이 생길 수 있습니다.
Color Ambient Occlusion 의 색조 색상을 설정합니다.
Ambient Only Ambient Occlusion 효과가 Ambient Light(주변광)에만 영향을 미치 도록 설정 합니다. 이 옵션은 Deferred(지연) 렌더링 및 HDR 렌더링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두 옵션을 활성화해야 합니다.)

Mode = SAO

속성 설명
Mode Scalable Ambient Obscurance (SAO) : 이 모드는 옛날 플랫폼에서 작동하는 Ambient Obscurance의 표준 구현입니다.
Intensity Ambient Occlusion 이 생성하는 어둠의 정도를 조정합니다. (이 값이 클 수록 어두운 부분이 커집니다.)
Radius 어두운 영역의 범위를 제어하는 샘플 포인트의 반경을 설정합니다. (이 값이 커질수록 어두운 반경이 커집니다.)
Quality 품질과 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샘플 포인트의 수를 정의합니다. 
Color Ambient Occlusion 의 색조 색상을 설정합니다.
Ambient Only Ambient Occlusion 효과가 Ambient Light(주변광)에만 영향을 미치 도록 설정 합니다. 이 옵션은 Deferred(지연) 렌더링 및 HDR 렌더링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두 옵션을 활성화해야 합니다.)

Deferred + HDR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