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Unity)] (Post Process) Screen-space reflect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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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린 공간 반사(Screen Space Reflection)
스크린 공간 반사는 스크린 공간 데이터를 재사용하여 반사를 계산하는 기법으로, 일반적으로 젖은 바닥면이나 물웅덩이 등에서 더 미묘한 반사를 생성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스크린 공간 반사는 많은 비용이 드는 기법이지만 올바로 사용하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스크린 공간 반사는 노멀 G버퍼에 종속하므로 디퍼트 랜더링 경로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많은 비용이 드는 효과이므로 모바일에 사용하는 것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참고 : https://docs.unity3d.com/kr/2017.4/Manual/PostProcessing-ScreenSpaceReflection.html
 

스크린 공간 반사 - Unity 매뉴얼

이 페이지에서는 포스트 프로세싱 스택에 포함된 기본 효과에 대해 설명합니다.

docs.unity3d.com

Post Process 시작

 

[유니티(Unity)] (Post Process) start

시작에 앞서 유니티 Post Process를 공부하면서 정리할 겸 기능과 효과들을 하나하나 블로그에 정리해 나갈 생각입니다. 독학으로 하는 공부다 보니 빠진 부분과 틀린 부분이 있으면 댓글 남겨 주

junbastick.tistory.com


기본 준비

테스트 환경

스크린 공간 반사를 확인하기 위해 벽으로 둘러 쌓인 빈 공간에 반사할 물체 공을 배치합니다.

 

벽 Material

둘러 쌓인 벽은 물체의 스크린 공간 반사를 확인하기 위해 Metallic과 Smoothness를 1로 설정했습니다.


Screen Space Reflection 설명
참고 : https://learn.unity.com/tutorial/post-processing-effects-screen-space-reflections#603ca231edbc2a6c28abaec6
 

Post Processing Effects: Screen Space Reflections - Unity Learn

Screen Space Reflections are an easy way to depict wet, shiny, or mirrored surfaces. They’re commonly seen in science fiction art in the form of mirrored floors and rain puddles in wet asphalt. Screen Space Reflections are computationally expensive, so t

learn.unity.com

Screen Space Reflection Component

속성 설명
Preset 품질 프리셋을 설정하거나, "Custom" 모드를 사용하여 사용자 정의 프리셋을 만듭니다. 콘솔에서 좋은 성능을 원한다면 "medium" 보다 높은 프리셋 설정을 사용하지 마세요.
Maximum March Distance 스크린 반사 공간 그리기를 중지할 최대 거리를 설정합니다.
Distance Fade 카메라의 클리핑 평면에 가까워질수록 반사가 희미해집니다. 값이 클수록 희미해집니다.
Vignette 화면 가장자리에 가까워지면 반사가 사라집니다. 

Custom

속성 설명
Maximum
Iteration Count
광선 행진 패스의 최대 단계 수입니다. 더 높은 값은 더 많은 반사를 의미합니다.
Thickness 광선 두께. 값이 작을수록 더 비싸지만 효과가 더 작은 세부 정보를 감지할 수 있습니다
Resolution SSR 버퍼의 크기를 변경합니다. 성능을 최대화하려면 이 값을 다운샘플링 하거나 성능을 줄이면서 더 높은 품질의 결과를 얻으려면 이 값을 슈퍼샘플링으로 바꾸세요.

테스트
ON,OFF

OFF
ON

Maximum March Distance

Maximum March Distance = 1
Maximum March Distance = 10
Maximum March Distance = 100

Distance Fade

Distance Fade = 0
Distance Fade = 0.5
Distance Fade = 1

Vignette

Vignette = 0
Vignette = 1

Custom

기본값

Maximum
Iteration Count

Maximum Iteration Count = 16
Maximum Iteration Count = 100
Maximum Iteration Count = 256

Thickness

Thickness = 8
Thickness = 30
Thickness = 64

Resolution

확실한 차이를 확인하기 위해 Maximum Iteration Count 를 256 으로 설정후 테스트 진행

 

Resolution = Downsampled
Resolution = Full Size
Resolution = Supersampl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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