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네트(Vignette)
비네트 효과는 이미지의 모서리를 어둡게 만들어 중심 부분을 더 밝게 보이도록 만듭니다. 실제 카메라 촬영에서 이러한 효과는 두꺼운 필터나 누적 필터, 보조 렌즈, 부적절한 렌즈 후드 등을 사용할 때 일어납니다. 이미지 중심부에 초점을 맞추는 것과 같이 예술적 효과를 연출하려면 이 효과를 사용하세요.
참고 : https://docs.unity3d.com/kr/2018.4/Manual/PostProcessing-Vignette.html
비네트 - Unity 매뉴얼
비네트 효과는 이미지의 모서리를 어둡게 만들어 중심 부분을 더 밝게 보이도록 만듭니다. 실제 카메라 촬영에서 이러한 효과는 두꺼운 필터나 누적 필터, 보조 렌즈, 부적절한 렌즈 후드 등을
docs.unity3d.com
[유니티(Unity)] (Post Process) start
시작에 앞서 유니티 Post Process를 공부하면서 정리할 겸 기능과 효과들을 하나하나 블로그에 정리해 나갈 생각입니다. 독학으로 하는 공부다 보니 빠진 부분과 틀린 부분이 있으면 댓글 남겨 주
junbastick.tistory.com
기본 준비
테스트 환경은 기존 환경을 재활용하겠습니다.
Vignette 설명
참고 : https://learn.unity.com/tutorial/post-processing-effects-vignette#
Post Processing Effects: Vignette - Unity Learn
Vignette is a useful tool to help focus the viewer’s attention on the center of the screen or to add a soft fade to the edges. The term comes from photography, where vignetting refers to darkening or desaturation towards the edges of an image.
learn.unity.com
참고 : https://docs.unity3d.com/Packages/com.unity.postprocessing@2.1/manual/Vignette.html
Vignette | Package Manager UI website
Vignette The Vignette effect darkens the edges of an image, leaving the center of the image brighter. For more information on the Vignette effect, see the Vignette documentation in the Unity manual. The Vignette effect in the post-processing stack has two
docs.unity3d.com
속성 | 설명 |
Mode | 비네트의 모드를 설정합니다. Classic : 클래식 모드에는 비네트의 위치, 모양 및 강도에 대한 파라메트릭 컨트롤이 있습니다. 비네트를 사용하는 가장 일반적인 모드 입니다. Mask : 마스크 모드는 사용자 지정 텍스처 마스크를 화면에 곱하여 비네트 효과를 만듭니다. 이 모드를 사용하여 덜 일반적이거나 불규칙한 비네팅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Color | 비네트의 색상을 설정합니다. |
Center | 비네트의 중심점을 설정합니다. 기본값은 0.5, 0.5 로 화면의 중앙입니다. |
Intensity | 화면의 비네팅 양을 조정합니다. |
Smoothness | 비네트 테두리의 부드러움을 설정합니다. |
Roundness | 비네트의 제곱 정도를 결정합니다. 값이 낮을수록 비네트가 더 정사각형이 되고 값이 높을수록 원형이 됩니다. |
Rounded | 이 토글은 비네트가 완벽하게 원형인지 또는 화면의 현재 가로 세로 비율에 따라 모양이 달라지는지 여부를 결정합니다. |
속성 | 설명 |
Color | 비네트의 색상을 설정합니다. |
Mask | 비네트로 사용할 흑백 마스크를 선택합니다. |
Opacity | 마스크 불투명도 값을 설정합니다. |
테스트
Mode : Classic
Color
Intensity
Smoothness
Roundness
Rounded
Mode : Masked
Opac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