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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 보정 (Color Grading)
Color Grading은 영화 산업에서 차용한 용어로, 색상을 사용하여 비디오의 분위기를 만들거나 향상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Color Grading Effects는 시각적 개체의 최종 모양과 느낌에 미묘하거나 극단적인 방식으로 영향을 줄 수 있는 매우 다양한 도구입니다.
출처 : https://learn.unity.com/tutorial/post-processing-effects-color-grading-2019-3#
기본 준비
Color Grading 설명
참고 : https://docs.unity3d.com/Packages/com.unity.postprocessing@2.1/manual/Color-Grading.html
Mode
속성 | 설명 |
Low Definition Range | 저가용 플랫폼의 이상적인 모드 입니다. |
High Definition Range | HDR 렌더링을 지원하는 플랫폼에 이상적입니다. 모든 색상 작업은 HDR에 적용되고 3D 로그 인코딩된 LUT에 저장되어 충분한 범위 적용 범위와 정밀도를 보장합니다. |
External | 외부 소프트웨어에서 제작된 맟춤형 3D LUT를 사용합니다. |
속성 | 설명 |
Lookup Texture |
Color Grading 연산보다 먼저 적용할 Lookup Texture 선택합니다. strip format 형식에 (256x16 , 1024x32) 사이즈를 선택 해야 합니다. 아무 것도 선택 안할 시 내부적으로 중립적인 것이 생성이 됩니다. |
Contribution | Lookup Texture 의 기여도를 설정합니다. |
Lookup Texture는 Asset Store에서 무료로 다운로드하여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속성 | 설명 |
Lookup Texture | 3D로 인코딩된 텍스처를 입력 받습니다. 이 부분은 테스트할 에셋이 없어 생략하겠습니다. |
High Definition Range 설정
High Definition Range 같은 경우 URP 프로젝트가 아닌 기본 프로젝트로 실행 시 이러한 오류가 발생합니다.
Edit -> Project Settings -> Player -> Other Settings -> Color Space : Gamma를 Linear로 바꿔야 합니다.
Gamma와 Linear의 차이는 밑에 동영상에 자세히 나와 있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Xwlm5V-bnBc
바꾸시면 이렇게 오류가 안 뜨게 됩니다.
Tonemapping
속성 | 설명 |
Tonemapping | 오직 High Definition Range 모드 에서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드롭다운 메뉴를 통해 톤매핑 모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
Neutral | 색상 색상 및 채도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면서 범위 재매핑을 적용합니다. |
ACES | 영화 와 같은 느낌을 주는 톤매퍼 입니다. 자세한 설명은 밑에 주소를 참고해 주세요. 참고 : https://garagefarm.net/ko-blog/what-is-color-space-and-why-you-should-use-aces |
Custom | 설정이 가능한 톤매퍼 입니다. |
Tonemapping Custom
속성 | 설명 |
Toe Strength | 곡선 중간 부분과 toe 사이의 전환 값을 조절합니다. 0은 toe 가 없음을 의미하고 1은 toe 와 중간 부분의 가장 힘든 전환을 의미합니다. |
Toe Length | toe 부분의 길이를 조절합니다. 값이 작을 수록 길이가 짧아 지며 값이 클 수록 길이가 늘어 납니다. |
Shoulder Strength | 곡선 중간 부분과 shoulder 사이의 전환 값을 조절합니다. 0은 toe 가 없음을 의미하고 1은 shoulder 와 중간 부분의 가장 힘든 전환을 의미합니다. |
Shoulder Length | shoulder 의 길이를 조절합니다. |
Shoulder Angle | shoulder 에 추가할 overshot 값을 설정합니다. |
Gamma | 곡선에 적용하는 Gamma 기능의 값을 설정합니다. |
White Balance , Tone , Channel Mixer
속성 | 설명 |
Temperature | 온도를 설정하여 화이트 밴런스(White Balance)를 조절합니다. 값이 낮을수록 푸른색을 띠며 값이 높을수록 붉은색을 띱니다 |
Tint | 자홍색 또는 녹색 색조를 보정하도록 화이트 밴런스(White Balance)를 조절합니다. 낮을수록 녹색을 띠며 값이 높을수록 자홍색을 띱니다. |
Post-exposure (EV) | High Definition Range 모드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장면의 전체 노출 값을 EV 단위로 설정합니다. 이 효과는 HDR 효과 후 톤 매핑 직전에 적용되므로 체인의 이전 효과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
Color Filter | 랜더의 색조에 대한 색상을 선택합니다. |
Hue Shift | 모든 색상의 색조를 조정합니다. |
Saturation | 모든 색상의 강도를 조정합니다. |
Brightness | Low Definition Range 모드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이미지의 밝기를 조정합니다. |
Contrast | 색조 값의 전체 범위를 조정합니다. |
Channel Mixer | 수정할 출력 채널을 선택합니다. |
Red | 전체 믹스 내에서 빨간색 채널의 영향을 조정합니다. |
Green | 전체 믹스 내에서 녹색 채널의 영향을 조정합니다. |
Blue | 전체 믹스 내에서 파란색 채널의 영향을 조정합니다. |
Trackballs
속성 | 설명 |
Trackballs | 트랙볼을 사용하여 3방향 색 보정을 수행합니다. 트랙볼에서 점의 위치를 조정하여 이미지의 색조를 지정된 색조 범위의 해당 색상으로 이동합니다. 다른 트랙볼은 이미지 내의 다른 범위에 영향을 미칩니다. 트랙볼 아래의 슬라이더를 조정하여 해당 범위의 색상 밝기를 상쇄합니다. |
Lift | 어두운 톤(또는 그림자)을 조정합니다. |
Gamma | 중간 톤을 조정합니다. |
Gain | 하이라이트를 조정합니다. |
Grading Curves : YRGB 곡선
속성 | 설명 |
YRGB 곡선 | Low Definition Range 모드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
Master , Red , Green , Blue | 이 곡선 은 전체 이미지에서 선택한 입력 채널의 강도에 영향을 줍니다. 그래프의 X축은 입력 강도를 나타내고 Y축은 선택한 채널의 출력 강도를 나타냅니다. 이 곡선을 사용하여 대비 및 밝기와 같은 속성의 모양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
Grading Curves : 그 외 곡선
속성 | 설명 |
Hue Vs Hue | 이 곡선은 출력 색상(Y 축)에 따라 입력 색상(X 축)을 이동합니다. 이 설정을 통해 특정 범위의 색조를 미세 조정하거나 색상을 교체할 수 있습니다. |
Hue Vs Sat | 이 곡선은 입력 색상(X 축)에 따라 채도(Y축)을 조정합니다. 이 설정을 사용하여 특히 밝은 영역을 어둡게 하거나 예술적 효과를 만들 수 있습니다. |
Sat Vs Sat | 이 곡선은 입력 채도(X축)에 따라 채도(Y축)을 조정합니다. 이 설정을 사용하여 톤 섹션의 채도를 미세 조정합니다. |
Lum Vs Sat | 이 곡선은 입력 휘도(X축)에 따라 채도(Y축)을 조정합니다. 이 설정을 사용하여 어두운 영역의 채도를 낮추고 흥미로운 시각적 대비를 제공합니다. |
테스트
Lookup Texture
Temperature
Tint
Hue Shift
Saturation
Brightness
Contrast
Grading Curves : Master
Grading Curves : Red
Grading Curves : Green
Grading Curves : Blue
Grading Curves : Hue Vs Hue
Grading Curves : Hue Vs Sat
Grading Curves : Sat Vs Sat
Grading Curves : Lum Vs Sa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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