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Unity)] (Post Process) Color Grad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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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 보정 (Color Grading)
Color Grading은 영화 산업에서 차용한 용어로, 색상을 사용하여 비디오의 분위기를 만들거나 향상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Color Grading Effects는 시각적 개체의 최종 모양과 느낌에 미묘하거나 극단적인 방식으로 영향을 줄 수 있는 매우 다양한 도구입니다.

출처 : https://learn.unity.com/tutorial/post-processing-effects-color-grading-2019-3#
 

Post Processing Effects: Color Grading - 2019.3 - Unity Learn

Color Grading is a term borrowed from the film industry, meaning to use color to create or enhance moods in video. The Color Grading Effects is a highly versatile tool that can affect the final look and feel of your visuals in subtle or extreme ways. Here,

learn.unity.com

Post Process 시작

 

[유니티(Unity)] (Post Process) start

시작에 앞서 유니티 Post Process를 공부하면서 정리할 겸 기능과 효과들을 하나하나 블로그에 정리해 나갈 생각입니다. 독학으로 하는 공부다 보니 빠진 부분과 틀린 부분이 있으면 댓글 남겨 주

junbastick.tistory.com


기본 준비

테스트할 환경


Color Grading 설명
참고 : https://docs.unity3d.com/Packages/com.unity.postprocessing@2.1/manual/Color-Grading.html
 

Color Grading | Package Manager UI website

Color Grading The Color Grading effect alters or corrects the color and luminance of the final image that Unity produces. For more information on the Color Grading effect, see the Color Grading documentation in the Unity manual. The Color Grading effect co

docs.unity3d.com

Mode

Low Definition Range
High Definition Range
External

속성 설명
Low Definition Range 저가용 플랫폼의 이상적인 모드 입니다. 
High Definition Range HDR 렌더링을 지원하는 플랫폼에 이상적입니다. 모든 색상 작업은 HDR에 적용되고 3D 로그 인코딩된 LUT에 저장되어 충분한 범위 적용 범위와 정밀도를 보장합니다.
External 외부 소프트웨어에서 제작된 맟춤형 3D LUT를 사용합니다.

Low Definition Range

속성 설명
Lookup
Texture
Color Grading 연산보다 먼저 적용할 Lookup Texture 선택합니다. strip format 형식에 (256x16  , 1024x32) 사이즈를 선택 해야 합니다. 아무 것도 선택 안할 시 내부적으로 중립적인 것이 생성이 됩니다.
Contribution Lookup Texture 의 기여도를 설정합니다.

Lookup Texture는 Asset Store에서 무료로 다운로드하여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Cinematic Look LUT Library | 2D 텍스처 및 소재 | Unity Asset Store

Elevate your workflow with the Cinematic Look LUT Library asset from Çağlayan Karagözler. Find this & more 텍스처 및 소재 on the Unity Asset Store.

assetstore.unity.com

External

속성 설명
Lookup Texture 3D로 인코딩된 텍스처를 입력 받습니다.

이 부분은 테스트할 에셋이 없어 생략하겠습니다.
High Definition Range 설정

High Definition Range

High Definition Range 같은 경우 URP 프로젝트가 아닌 기본 프로젝트로 실행 시 이러한 오류가 발생합니다.

Color Space : Gamma -> Linear

Edit -> Project Settings -> Player -> Other Settings -> Color Space : Gamma를 Linear로 바꿔야 합니다.

Gamma와 Linear의 차이는 밑에 동영상에 자세히 나와 있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Xwlm5V-bnBc 

청강문화산업대학교 온라인 특강 영상

High Definition Range

바꾸시면 이렇게 오류가 안 뜨게 됩니다.

Tonemapping 

None
Neutral
ACES

속성 설명
Tonemapping 오직 High Definition Range 모드 에서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드롭다운 메뉴를 통해 톤매핑 모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Neutral 색상 색상 및 채도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면서 범위 재매핑을 적용합니다.
ACES 영화 와 같은 느낌을 주는 톤매퍼 입니다. 자세한 설명은 밑에 주소를 참고해 주세요.
참고 : https://garagefarm.net/ko-blog/what-is-color-space-and-why-you-should-use-aces
Custom  설정이 가능한 톤매퍼 입니다.
Tonemapping Custom

Tonemapping : Custom
곡선 명칭 설명

속성 설명
Toe Strength 곡선 중간 부분과 toe 사이의 전환 값을 조절합니다. 0은 toe 가 없음을 의미하고 1은 toe 와 중간 부분의 가장 힘든 전환을 의미합니다.
Toe Length toe 부분의 길이를 조절합니다. 값이 작을 수록 길이가 짧아 지며 값이 클 수록 길이가 늘어 납니다.
Shoulder Strength 곡선 중간 부분과 shoulder 사이의 전환 값을 조절합니다. 0은 toe 가 없음을 의미하고 1은 shoulder 와 중간 부분의 가장 힘든 전환을 의미합니다.
Shoulder Length shoulder 의 길이를 조절합니다.
Shoulder Angle shoulder 에 추가할 overshot 값을 설정합니다. 
Gamma 곡선에 적용하는 Gamma 기능의 값을 설정합니다.
White Balance , Tone , Channel Mixer

High Definition Range
Low Definition Range

속성 설명
Temperature 온도를 설정하여 화이트 밴런스(White Balance)를 조절합니다. 값이 낮을수록 푸른색을 띠며 값이 높을수록 붉은색을 띱니다
Tint 자홍색 또는 녹색 색조를 보정하도록 화이트 밴런스(White Balance)를 조절합니다.  낮을수록 녹색을 띠며 값이 높을수록 자홍색을 띱니다.
Post-exposure (EV) High Definition Range 모드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장면의 전체 노출 값을 EV 단위로 설정합니다. 이 효과는 HDR 효과 후 톤 매핑 직전에 적용되므로 체인의 이전 효과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Color Filter 랜더의 색조에 대한 색상을 선택합니다.
Hue Shift 모든 색상의 색조를 조정합니다.
Saturation 모든 색상의 강도를 조정합니다.
Brightness Low Definition Range 모드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이미지의 밝기를 조정합니다.
Contrast 색조 값의 전체 범위를 조정합니다.
Channel Mixer 수정할 출력 채널을 선택합니다.
Red 전체 믹스 내에서 빨간색 채널의 영향을 조정합니다.
Green 전체 믹스 내에서 녹색 채널의 영향을 조정합니다.
Blue 전체 믹스 내에서 파란색 채널의 영향을 조정합니다.

 

Trackballs

Trackballs

속성 설명
Trackballs 트랙볼을 사용하여 3방향 색 보정을 수행합니다. 트랙볼에서 점의 위치를 조정하여 이미지의 색조를 지정된 색조 범위의 해당 색상으로 이동합니다. 다른 트랙볼은 이미지 내의 다른 범위에 영향을 미칩니다. 트랙볼 아래의 슬라이더를 조정하여 해당 범위의 색상 밝기를 상쇄합니다.
Lift 어두운 톤(또는 그림자)을 조정합니다.
Gamma 중간 톤을 조정합니다.
Gain 하이라이트를 조정합니다.
Grading Curves : YRGB 곡선

Master
Red
Green
Blue

속성 설명
YRGB 곡선 Low Definition Range 모드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Master , Red , Green , Blue 이 곡선 은 전체 이미지에서 선택한 입력 채널의 강도에 영향을 줍니다. 그래프의 X축은 입력 강도를 나타내고 Y축은 선택한 채널의 출력 강도를 나타냅니다. 이 곡선을 사용하여 대비 및 밝기와 같은 속성의 모양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Grading Curves : 그 외 곡선

색조 vs 색조
색조 vs 채도

 

채도 vs 채도
휘더 vs 채도

속성 설명
Hue Vs Hue 이 곡선은 출력 색상(Y 축)에 따라 입력 색상(X 축)을 이동합니다. 이 설정을 통해 특정 범위의 색조를 미세 조정하거나 색상을 교체할 수 있습니다.
Hue Vs Sat 이 곡선은 입력 색상(X 축)에 따라 채도(Y축)을 조정합니다. 이 설정을 사용하여 특히 밝은 영역을 어둡게 하거나 예술적 효과를 만들 수 있습니다.
Sat Vs Sat 이 곡선은 입력 채도(X축)에 따라 채도(Y축)을 조정합니다. 이 설정을 사용하여 톤 섹션의 채도를 미세 조정합니다.
Lum Vs Sat 이 곡선은 입력 휘도(X축)에 따라 채도(Y축)을 조정합니다. 이 설정을 사용하여 어두운 영역의 채도를 낮추고 흥미로운 시각적 대비를 제공합니다.

테스트
Lookup Texture

Barren - Night
Barren
Under - Water

Temperature

Temperature : -100
Temperature : 100

Tint

Tint : -100
Tint : 100

Hue Shift

Hue Shift : -88

Saturation

Saturation : -100
Saturation : 100

Brightness

Brightness : -100
Brightness : 100

Contrast

Contrast : -100
Contrast : 100

Grading Curves : Master

Master

Grading Curves : Red

Red

Grading Curves : Green

Green

Grading Curves : Blue

Blue

Grading Curves : Hue Vs Hue

Hue Vs Hue

Grading Curves : Hue Vs Sat

Hue Vs Sat

Grading Curves : Sat Vs Sat

Sat Vs Sat

Grading Curves : Lum Vs Sat

Lum Vs Sa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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