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Unity)] (Post Process) sta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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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작에 앞서

유니티 Post Process를 공부하면서 정리할 겸 기능과 효과들을 하나하나 블로그에 정리해 나갈 생각입니다.

독학으로 하는 공부다 보니 빠진 부분과 틀린 부분이 있으면 댓글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리고 유니티 관련에서 올리는 자료들은 새로운 정보가 있으면 추가해서 계속 올릴 예정입니다.

 

시작

포스트 프로세싱은 기존에 렌더링된 씬에 렌더링 효과를 더하는 작업입니다. 포스트 프로세싱의 효과는 일반적으로 Scene 뷰에 따라 달라지거나, 최종 렌더링 결과물을 생성하기 전에 렌더링 되는 씬 위에 겹쳐서 표시됩니다. 이 기능은 기존 콘텐츠를 수정할 필요 없이 시각적인 효과를 즉시 구현하고 씬의 품질을 한층 개선할 수 있다는 뚜렷한 장점이 있습니다.

참고 : https://docs.unity3d.com/kr/2019.4/Manual/BestPracticeMakingBelievableVisuals8.html

후처리 전
후처리 후

참고 : https://github.com/Unity-Technologies/PostProcessing/wiki

다운로드

유니티 에서 Window -> Package Manager -> Package : Unity Registry -> Post Processing 다운로드

유니티 상단 Window 클릭
+ 버튼 옆에 있는 버튼을 통해 Unity Registry 클릭
Post Procssing 을 찾은 뒤 다운로드
다운로드 후 Add Componet

적용

카메라를 선택 -> Add Componet -> Post-process Layer 추가

Post-process Layer 추가

추가를 하면 Layer 부분에 경고 표시가 뜹니다. Layer를 선택을 해줘야 효과가 적용이 되기 때문에 Layer를 선택을 해줍니다.

Layer 추가

먼저 Layer를 적용하기 전에 새로운 Layer를 만들어 줍니다. Layer 버튼을 누른뒤 Add Layer를 통해 Post process Layer를 만들어 줍니다.

PostProcess Layer 추가

저는 User Layer 3번에 새로운 Layer를 추가 했습니다. 다른 번호에 추가를 해도 상관은 없습니다.

Post process Layer 선택

Post process layer component 에 있는 Layer를 방금 추가한 PostProcess로 바꾸어 줍니다.

Post-prcess Volume 추가

Hierarachy 창에서 마우스 우클릭을 통해 3D Object -> Post-process Volume을 클릭해 추가시킵니다.

상단 Gameobject 추가

상단에 있는 GameObject를 통해서도 추가를 할 수 있습니다.

추가시 Post-process Volume 상태

추가를 하시면 이렇게 Box Collider와 Post-process Volume 이 추가되신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Layer 설정

추가를 한 후 Layer를 Post-process Layer에서 설정한 똑같은 Layer로 지정을 해 주어야 효과가 들어갑니다.

Layer 설정 전
Layer 설정 후

저는 색 보정(Color Grading) 효과를 넣었는데 Layer 설정 전 효과가 들어가지 않지만 설정을 하면 효과가 들어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Post-process Volume Component

Post-process Volume Component를 보시면 효과를 넣기 전에 Profile을 만들어 주셔야 합니다. Profile 옆에 New 버튼을 눌러 줍시다.

New 버튼을 누를 시
Project 하위 폴더

New 버튼을 누르면 Profile 이 생성이 되고 현재 Scene이 있는 폴더의 씬의 이름 + _Profiles 폴더가 생성 이 됩니다. 생성된 폴더 안에는 추가한 Profile 데이터가 생성이 됩니다.

Add effect를 통한 효과 추가

Add effect -> Unity -> 효과 추가를 통해 다양한 Post-Porcess 효과를 넣을 수 있습니다.

 

참고

URP(Universal Render Pipeline) 유니버설 렌더 파이프 라인의 경우 자체 Post-Process가 있기 때문에 여기서 다루는 

Post Processing Stack v2 패키지와 호환되지 않습니다.

URP Post Process

효과 및 Componet 정리

Post-porcess의 Component와 effect 효과는 추후 포스팅할 예정입니다.

올릴 때마다 링크를 업데이트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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